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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Kang, Junho (서울대학교) Lee, Jiwon (서울대학교) Gim, Tae-Hyoung Tommy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도시설계학회 한국도시설계학회지 도시설계 한국도시설계학회지 제21권 제5호(통권 제101호)
발행연도
2020.10
수록면
19 - 33 (15page)
DOI
10.38195/judik.2020.10.21.5.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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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소 정체성 형성에는 공급자와 이용자 측면의 요인이 복합적으로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양측면의 지표를 통합한 종합적 분석을 토대로 장소성을 파악할 필요가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지역적, 문화적 배경이 상이한 용산구 경리단길과 종로구 익선동 지역을 대상으로 공급행위 측면의 상업시설 및 서비스의 현상지표와 이용자 경험 측면의 소셜미디어 가상지표를 통해 상업가로 활성화 과정과 장소성 변화를 고찰하였다. 분석 결과, 이용자 경험은 심미적 측면에 중심을 두고 있으나 이로 인해 경험내용이 획일화되고 지역의 배경과는 피상적인 관계에 머무르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는 이용자 경험을 기존 공급자지표와 동일선상에서 정량적 · 객관적으로 비교분석함으로써 도시지표와 온라인데이터 지표가 상호보완적인 근거자료로 활용될 수 있음을 확인했다는 점에 의의가 있다. 특히 식음식점 중심의 업종구성을 극복하고 지역의 공간적 · 역사적 배경과 연계된 업종 및 콘텐츠를 유도하는 정책의 필요성을 시사한다.

목차

국문요약
Abstract
1. Introduction
2. Literature Review
3. Methodology
4. Results
5. Discussion
References

참고문헌 (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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