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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한하경 (한국문화기술연구소) 김인설 (전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문화관광연구원 문화정책논총 문화정책논총 제34집 제1호
발행연도
2020.4
수록면
35 - 64 (3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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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차 산업혁명의 등장에 따라 새로운 사회적 변혁이 예상되는 가운데, 이러한 변화가 예술생태계 전반에 미칠 영향은 언제나 중요한 화두로 주목되어 왔다. 본 연구는 실감형 미디어 기술(VR․AR․MR)과 예술의 접목에 대한 사회적 관심과 정책적 지원이 급격히 확장되고 있는 가운데, 이에 대한 지원정책 연구는 상대적으로 부족하다는 문제의식에서 비롯되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정부가 기술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공연예술단체를 지원하고, 이를 활성화하고자 할 때, 우선적으로 고려되어야 할 예술지원정책의 방향성과 주요 요소들을 탐색적으로 밝히고, 이에 대한 정책적 함의를 도출하는데 있다. 자료의 수집은 한국문화예술위원회가 4차 산업혁명을 대비하기 위한 신규사업의 일환으로 디지털 가상공간을 활용한 공연예술지원사업을 시작한 2016년을 중심으로 수행되었다. 연구방법은 공연현장 전문가, ICT 공연융합 분야 전문가, 관련 지원사업 담당자와의 초점집단면접(FGI)을 통해 이루어졌다. 연구의 분석틀로는 미래예측 기법 중 하나인 제롬 글렌(Jerome C. Glenn, 1972)의 미래바퀴 기법(Futures Wheel)을 적용하여 자료 분석과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연구결과, 공연예술가들에게 실감형 기술의 도입은 다양한 환경적 장애로 인해 여전히 높은 심리적·물질적 기회비용이 작동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이에 더해, 예술과 기술 간 물리적인 결합이 아닌 진정한 융복합적 결합을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정책사업의 철학적 정립과 함께 개념의 합의가 필요하고, 예술가와 과학기술자 사이의 소통을 도울 수 있는 전문 매개인력의 활용이 우선 해결과제로 도출되었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정책 변화와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분석결과
Ⅴ. 연구의 함의와 시사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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