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Ung-Yong Choi (Chonnam National University) Hyung-Sun Kim (Chosun University)
저널정보
한국관리회계학회 관리회계연구 관리회계연구 제20권 제1호
발행연도
2020.4
수록면
147 - 172 (26page)
DOI
10.31507/KJMAR.2020.4.20.1.14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목적] 본 연구는 ⅰ) 회계학 학생들이 전공선택과목을 선택하고, 좋은 성적을 거두도록 동기를 부여하는 것이 무엇인지;ⅱ) 한 학기 동안의 동기 변화가 학습 의도와 성과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연구방법] 본 연구의 개념적 틀은 동기부여에 대한 기대이론을 차용하여 수정 및 적용하였는데, 내부보상, 도구성, 선택, 자기효능감, 및 환경의 다섯 가지 구성개념을 상정했다. 설문조사는 전공선택과목인 관리회계에 등록한 165명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실시되었다. 그들은 학기 초와 말에 리커트 5점 척도로 20개의 조사 항목에 응답했다. 사전 및 사후조사에 대해 신뢰성 분석과 회귀 분석을 수행하였으며, 2차에 걸친 설문응답을 비교하기 위해 추가로 대응표본 t-검정을 수행하였다.
[연구결과] 도구성은 선택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지만, 성적과 직접 연결되지는 않았다. 사전조사에서는 내부보상이 선택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지만 사후조사에서는 유의한 영향이 있었다. 자기효능감은 계속적으로 중요한 동기요소였지만 한 학기 동안의 자기효능감 변화는 선택의 변화 및 성적에 유의한 영향이 없었다.
[연구의 시사점] 연구 결과에 근거해, 교육자들은 한 학기 과정에서 자기효능감보다는 내부보상을 증진시키도록 격려할 수 있을 것이다. 추후 연구에서 기대 모델의 필수적인 부분이라고 할 수 있는 행동의 2단계 성과를 포함하기 위한 좀 더 긴 기간에 걸친 종적 연구가 권장된다.

목차

Ⅰ. Introduction
Ⅱ. Background
Ⅲ. Method
Ⅳ. Results
Ⅴ. Discussion and Concluding Remarks
References
〈요약〉

참고문헌 (3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0-325-0006065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