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한국청소년연구 한국청소년연구 제31권 제2호(통권 제97호)
발행연도
2020.5
수록면
155 - 177 (23page)
DOI
10.14816/sky.2020.31.2.15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민감성 연구의 대표적인 학자인 Aron은 민감성과 부정적 정서 간의 관계에 있어 양육환경의 역할을 강조하였다. 본 연구는 국내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민감성과 우울 및 부모 양육행동 간의 관계를 살펴보고, 민감성과 우울 간의 관계에서 부모 양육행동의 조절효과를 알아보고자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서울 및 경기 지역에 소재한 중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283명을 대상으로 민감성 척도, 부모 양육행동 척도, 우울 척도를 사용한 자기보고식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기술통계 및 Pearson의 적률상관분석과 Process macro의 조절효과모형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주요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청소년의 심미성 지각이 높을수록 우울을 적게 경험하는 반면, 자극 불편감이 높을수록 우울을 많이 경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자녀가 부모의 부정적 양육행동을 높게 지각할수록, 긍정적 양육행동을 낮게 지각할수록, 청소년들은 우울을 더 많이 경험하였다. 둘째, 자극 불편감과 부정적 양육행동의 상호작용 효과가 유의했다. 구체적으로, 자극 불편감이 우울에 미치는 영향은 부정적 양육행동이 높을수록 심화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정서적 전이와 긍정적 양육행동의 상호작용 효과가 유의했다. 구체적으로, 정서적 전이가 우울에 미치는 영향은 긍정적 양육행동이 높을수록 완화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통하여 부모의 양육행동이 청소년의 민감성과 우울 간의 관계에서 조절역할을 하는 것을 확인하였으며, 이는 청소년의 민감성이 발현되는 데 있어 부모의 역할이 매우 중요함을 시사한다.

목차

초록
I.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