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하윤서 (강원대학교)
저널정보
새한철학회 철학논총 철학논총 제100집
발행연도
2020.4
수록면
185 - 201 (17page)
DOI
10.20433/jnkpa.2020.04.100.18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남궁억은 배화학교에서 교사로 일하면서 『가정교육』교과서를 편찬하여 학생들을 가르쳤다. 이 글은 가정교육에 대한 그의 견해를 살피기 위한 것이다. 이는 현대 교육이 교육사상의 실천보다는 입시나 성적에 따라 획일화될 수 있다는 우려에서 출발했다. 일반적으로 교육의 목표는 미래지향적이다. 그리고 역사 속 위인들의 사상을 연구하는 것은 더욱 나은 미래를 준비하는 현재의 과정이기 때문에 그 의미가 있다.
이 글은 남궁억의 『가정교육』에 포함된 교육관을 논하기 위해 다음과 같이 구성하였다. 제2장에서는 남궁억의 유학적 교육관 전개에 관하여 논했다. 그의 생애 중 유학을 공부한 기간이 가장 길었기 때문에 유학사상이 그의 사상적 토대가 된다고 할 수 있다. 그리고 그의 교육 활동은 애국계몽 교육에 대한 열정이며, 『가정교육』교과서는 여성의 제가 능력 향상에 대한 중요성에서 비롯되었다. 또한, 3장에서는 『가정 교육』에 담긴 교육 내용을 분석하여 그 접근 방법이 포괄적이고 학문적으로 종합적인 의미가 있다는 결과를 제시했다. 이 글은 남궁억의 제가에 관한 교육사상에 대하여 교육적 가치를 고찰한 것에 의의가 있다. 논자는 가정교육이 그 시대의 변화 상황을 고려하고 열린 사고에 기반하여 가족의 소중함을 다루었기 때문에 성인들의 필독서라고 여긴다. 따라서 이 글은 획일화된 현대 교육을 주도하는 성인들의 교육사상에 대한 가치를 알리는 데 기여할 것이다.

목차

한글요약
Ⅰ. 머리말
Ⅱ. 남궁억의 교육관 전개
Ⅲ. 남궁억의 저서 『가정교육』의 함의
Ⅳ. 맺음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0-105-0006732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