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윤태호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이상호 (금창)
저널정보
대한기계학회 대한기계학회 논문집 A권 대한기계학회논문집 A권 제44권 제7호(통권 제418호)
발행연도
2020.7
수록면
519 - 528 (10page)
DOI
10.3795/KSME-A.2020.44.7.51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신규 리어 시트 백 프레임 모델이 기존 리어 시트 백 프레임 모델 대비 동등 수준의 러기지 리텐션 시험의 충돌 변위를 제공하도록 적정한 브라켓 구조를 확보하고자 하였다. 시트 연결부인 하단 부시 힌지부 브라켓에 플랜지와 폼을 추가하고 두께를 기존 모델과 같은 2.3t에서 2.9t로 바꿔 기존 모델과 비교하였다. 이를 위해 시트 백 프레임의 슬레드 시험이 고려된 러기지 리텐션 시험의 유한요소 해석을 수행하였다. 그 결과 시트 백 및 헤드 레스트에서의 충돌 변위는 안전 기준에 부합되나 기존 모델 대비 대략 6.7% 차이를 보였다. 추가로 신규 모델의 러기지 리텐션 시뮬레이션의 적합성을 검증하기 위해 해당 시제품을 제작 후 수행된 러기지 리텐션 시험 결과로부터 시뮬레이션의 최대오차는 시트 백 위치에서 약 20.6%의 수준임을 확인하였다.

목차

초록
Abstract
1. 서론
2. 러기지 리텐션 시험 기준
3. 러기지 리텐션 시뮬레이션
4. 러기지 리텐션 시뮬레이션 결과
5. 결론
참고문헌(References)

참고문헌 (1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0-550-0008427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