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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공용식 (한화첨단소재) 조해용 (충북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기계학회 대한기계학회 논문집 A권 대한기계학회논문집 A권 제42권 제3호(통권 제390호)
발행연도
2018.3
수록면
279 - 285 (7page)
DOI
10.3795/KSME-A.2018.42.3.2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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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의 연비향상을 위한 경량화 요구에 따라 시트 백 프레임에도 복합재료의 적용이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그러나 복합재료로 제작된 시트 프레임은 무게가 가벼운 장점을 지니는 반면 하중에 따른 변위 가 크게 발생하는 단점이 있다. 이를 개선하고자 본 논문에서는 샌드위치구조를 설계에 적용하였다. 주 프레임위에 복판을 더하여 단면계수를 증가시켰고 두 판재는 진동 용착하였다. 이러한 설계모델의 유효성 검증을 위해 LS-DYNA를 이용하여 시트 정하중 평가조건 및 유럽충돌법규를 적용하여 구조해석 하였고, 샘플을 제작하여 해석과 동일한 조건으로 평가를 하였다.

목차

초록
Abstract
1. 서론
2. 모델선정 및 구조해석
3. 결론
참고문헌(References)

참고문헌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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