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임유하 (인하대학교) 지은 (인하대학교)
저널정보
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 아시아교육연구 아시아교육연구 제21권 제2호(통권 제74호)
발행연도
2020.6
수록면
613 - 639 (27page)
DOI
10.15753/aje.2020.06.21.2.61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학령기 대상 다문화 감수성·수용성 증진을 위한 집단대상 교육프로그램 관련 국내 연구물들을 검토하고 이를 바탕으로 효과적인 교육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후속 연구에의 시사점을 모색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선정된 17편의 연구를 대상으로 미국 교육부의 교육과학 연구소에서 설립한 WWC(What Works Clearinghouse)에서 제시하는 질적지표에 기반하여 집단대상 교육프로그램 분석을 진행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연구 대상은 초등학생이 중·고등학생 보다 많았다, 둘째, 실험설계는 통제집단 사전사후설계와 단일집단 사전사후설계가 비슷한 비율로 나타났다. 셋째, 실험환경은 주로 교실이었고, 주된 개입전략은 토론과 창작활동이었다, 넷째, 소수의 프로그램은 종속변인으로 학업성취도와 공감 능력 등을 함께 설정하였다. 다섯째, 측정 도구는 다양한 척도들이 사용되었다. 여섯째, 모든 프로그램은 다문화 감수성과 다문화 수용성 증진에 효과적이었다. 일곱째, 질적지표를 분석한 결과 연구대상자 선별기준, 효과 크기, 유지효과 확인 지표를 충족하는 연구가 부족했다. 마지막으로 다문화 감수성·수용성 증진을 위한 집단대상 교육프로그램 개발의 후속 연구에 주는 시사점을 논의하였다.

목차

논문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방법
Ⅳ. 연구 결과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8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0-370-0008895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