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오강수 (초당대학교) 배상옥 (초당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26권 제2호
발행연도
2020.6
수록면
351 - 361 (11page)
DOI
10.18208/ksdc.2020.26.2.35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미용실 이용 고객들을 대상으로 외모 관리 의식, 외모 관리 행동, 메이크업 인식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한 연구로 메이크업에 대한 사회적 인식을 기초로 뷰티산업을 확대 재생산 하는 기초자료를 제시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 방법으로는 광주광역시 및 전라남도에서 샘플링한 자료를 데이터 코딩과 데이터 크리닝 과정을 거쳐, SPSS 17.0으로 유의수준 p<0.05로 설정하여 빈도분석 및 기술통계 분석, 독립표본 t검증과 분산분석, Duncan test, 상관분석,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연령은 40대 51.5%, 50대 이상의 순으로 나타났으며, 기혼이 97.5%, 미혼 2.5%로 나타났다. 성별은 여성이 94.0%, 남성이 6.0%, 직업은 예술계통이 63.5%, 학생, 생산/기술 순으로 나타났으며, 최종학력에서는 고졸 이하 58.0%, 전문대졸, 대학원 이상, 대졸의 순으로 나타났다. 미용 실태 분석 결과 선호하는 미용관리는 헤어 91.0%, 피부, 메이크업의 순이었으며, 연평균 구매비용에서는 21∼30만원이 42.5%로 가장 많았고, 피부는 건성피부가 49.0%로 가장 많았다. 피부 개선점은 피부탄력이 40.0%이 가장 높았으며 메이크업으로 표현하고 싶은 이미지는 세련되어 보이기 및 피부가 좋아 보이기 순으로 나타났다. 외모 관리이유는 스스로 만족, 직장생활, 사회적 체면 순으로 나타났고, 전체 외모에서 가장 중요한 점에서는 헤어스타일이 68.5%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표본의 인구통계적 요인에 따른 외모 관리 의식과 외모 관리 행동, 메이크업 인식 간,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 외모 관리 의식과 외모 관리 행동이 높아질수록 메이크업 인식 간 모두 정(+)의 상관관계가 존재하고 있고 메이크업 인식도 높아진다는 것을 알 수가 있었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 결과
Ⅴ. 결론 및 제언
Reference

참고문헌 (2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