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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하나 (서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26권 제2호
발행연도
2020.6
수록면
447 - 455 (9page)
DOI
10.18208/ksdc.2020.26.2.4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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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계청 자료에 따르면 65세 이상 노인 인구 비율은 2015년 13.1%로 우리나라는 이미 고령화 사회에 가까이 다가왔으며 2026년에는 초고령화 사회로 접어들게 된다고 예상하였다. 고령 인구 증가에 따른 무릎 관절질환뿐 아니라 컴퓨터, 스마트 폰 사용시간이 늘어남에 건초염이나 손목터널증후군과 같은 질병 환자가 모든 연령대에서 급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고령화 및 스마트 디바이스를 사용하는 사회 · 환경적 요인으로 인해 관절 관련 질환자가 증가하면서 집에서 개인물리치료기를 사용하는 경우도 많아졌다. 그러나 기존의 개인용 물리치료기는 개인의 증상을 고려하지 못한 단순한 버튼형 인터페이스를 가지고 있어 사용성이 현저히 떨어진다. 반면 최근 선보이는 운동보조 개인용 디바이스는 IoT 기반으로 휴대 및 사용이 간편한 웨어러블 형태로 사용과 휴대가 편리하다. 또한 증상별 관련 정보나 자가 운동 시나리오 서비스를 제공한다. 위와 같이 운동보조 개인용 디바이스에 비해 물리치료기의 사용성은 현저히 떨어진다. 선행연구 분석에서도 개인용 물리치료기에 대한 사용성 분석이나 인터페이스에 대한 연구는 미미한 실정이다. 이에 기존의 물리치료기의 사용성의 단점을 파악하고 향후 물리치료 기기가 나아가야 할 방향을 모색하기 위해 관절 통증 질환자들이 주로 사용하는 대표적인 저주파 자극기를 중심으로 사용성을 분석하였다. 연구방법으로는 문헌연구와 사례분석을 통한 사용성 테스트로 진행하였다. 우선 문헌연구와 인터넷 조사를 통해 기존 개인 물리치료기 시장의 현황을 분석하였다. 다음으로 LCD대화면으로 구성된 대표적인 물리치료기를 사례로 선정하고 사용성 평가를 통해 문제점을 보완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정형외과 전문의의 자문을 통해 설문지를 작성하고 제이콥 닐슨(Jakob Nielsen)의 휴리스틱 평가(Heuristic Evaluation)의 10가지 원칙을 기준으로 사용성을 평가하였다. 분석결과 사용자에게 현재 상태를 시각화하여 보여주는 가시성에서 가장 높은 점수를 나타냈다. 반면 사용자에게 적절한 통제권을 부여하며 정확한 피드백을 제공하는 만족성부분에서는 가장 낮은 점수를 나타냈다. 특히 온 · 오프기능과 단순한 매뉴얼 형식으로 상호작용이 불가능한 단순한 인터페이스는 사용자로 하여금 오작동을 유발하고 있었다. 이러한 불편함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오류에 대한 적절한 메시지 제공과 증상이나 통증에 따른 적절한 사용 시간이나 방법에 대한 도움말이 제공되어야 한다. 또한 개인 증상에 따른 개인맞춤형 저장기능을 제공해 직관적인 사용이 가능하도록 개선되어야 할 것이다. 본 연구의 결과로써 개인용 물리치료기의 사용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인터페이스 제작의 기초 자료로 활용되어지기를 기대한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사용성 평가
Ⅳ. 결론
Reference

참고문헌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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