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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운한 (선문대학교) 양문희 (상지대학교)
저널정보
동국대학교 영상문화콘텐츠연구원 영상문화콘텐츠연구 영상문화콘텐츠연구 통권 제20집
발행연도
2020.6
수록면
197 - 223 (27page)
DOI
10.24174/jicc.2020.06.20.1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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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리뷰어의 언어적 특성과 소비자의 내적 특성이 온라인 리뷰의 설득 효과에 미치는 영향을 탐색하는 것이다. 설득 커뮤니케이션 이론에서의 잉여성 개념을 적용하여 온라인 리뷰어의 반복된 언어적 특성이 설득 효과에 미치는 영향이 소비자의 내적 요인으로서 자기결정성 및 구매동기가 어떠한 역할을 하는지를 탐색하였다. 일반 소비자 255명을 대상으로 한 실험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잉여성이 낮은 집단에서는 자기결정성이 높은 집단이 낮은 집단보다 제품태도가 높았으나, 잉여성이 높은 집단에서는 자기결정성이 낮은 집단이 높은 집단보다 제품태도가 높게 나타났다. 이는 리뷰 콘텐츠의 잉여성이 증가할 경우 자기결정성이 높은 소비자의 제품 태도 및 구매 의도는 오히려 감소할 수 있음을 의미한다. 구매의도에 대해서는 잉여성과 자기결정성은 제한적인 상호작용 효과를 나타냈다. 둘째, 소비자의 구매동기로서 쾌락적 동기는 리뷰콘텐츠 잉여성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제한적으로 조절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잉여성이 낮은 경우가 높은 경우에 비해 쾌락동기가 큰 집단의 구매의도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정보원 속성으로서 리뷰어 신뢰성은 리뷰 콘텐츠의 설득효과(제품태도, 구매의도)에 유의한 주효과를 나타냈다.

목차

I. 연구목적과 필요성
II. 문헌 연구
III. 가설수립 및 연구방법
IV.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국문초록
Abstract

참고문헌 (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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