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엄태순 윤미선 (단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심리학회 교육심리연구 교육심리연구 제34권 제2호
발행연도
2020.6
수록면
233 - 257 (25page)
DOI
10.17286/KJEP.2020.34.2.0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학업맥락에서의 비용은 학습자가 어떤 과제에 참여하는데 필요한 노력, 다른 가치 있는 대안의 손실, 정서적 비용을 의미한다. 비용은 현대적 기대-가치 모델(Expectancy-Value model)인 Eccles 외(1983)에 의해 과제 가치의 하위요인으로 처음 소개되었으며, 과제 가치를 감소시키는 부정적인 요인으로 개념화되었으나, 다른 요인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실증 연구가 미흡하였다. 최근 10여 년 전부터 회피행동과 같은 부적응적 동기변인을 설명하기 위해 비용 변인의 영향이 경험적으로 입증되면서 동기 연구자들의 관심이 증가하였으나 국내 연구는 찾아보기 어려운 실정이다. 본 연구는 최근 비용과 관련한 연구들을 탐색하여 연구의 흐름과 방향성을 파악하고, 이를 기초로 향후 국내 학업맥락에서의 비용연구에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고자 국내외 데이터베이스를 검색하여 추출된 학술지 논문을 중심으로 비용의 기능 및 역할, 영역 특수 대 영역 일반 관점, 연령 및 성차, 측정 및 하위 구성요인으로 구분하여 탐색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향후 국내에서 비용과 관련한 연구가 나아가야 할 방향을 논의하였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기대-가치 이론
Ⅲ. 비용 관련 선행연구 고찰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7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0-370-00089697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