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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현승훈 (서울대학교) 신종호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심리학회 교육심리연구 교육심리연구 제34권 제2호
발행연도
2020.6
수록면
421 - 445 (25page)
DOI
10.17286/KJEP.2020.34.2.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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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학업적 시험 실패상황에서 유발되는 부적 정서를 수치심과 분노로 구분하고, 이 두 개별 정서가 학업적 행동조절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살펴보는 데에 있다. 또한 그 과정에서 학업적 자기효능감과 성취목표지향성의 조절효과에 대하여 확인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는 초등학교 2개교에서 초등학생 6학년 320명이 참여하였다. 본 실험에서 실패상황은 2개의 시나리오를 통해 조작되었으며, 그 실패 원인이 자신 혹은 타인(교사)에게 있는지 구분하여 각각 수치심 정서와 분노 정서를 유발하도록 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행동조절에 있어 수치심 정서의 정적 주효과가 나타났으며, 수치심이 행동조절에 미치는 영향을 자기효능감과 숙달회피목표가 조절하였다. 둘째, 수치심 정서와는 달리 행동조절에 있어 분노 정서의 주효과는 유의하지 않았다. 그러나, 분노가 행동조절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 수행회피목표의 조절효과가 나타났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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