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태국 (인제고등학교) 정채관 (인천대학교)
저널정보
인천대학교 인문학연구소 인문학연구 인문학연구 제33집
발행연도
2020.6
수록면
315 - 336 (22page)
DOI
10.31323/SH.2020.06.33.12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교육과정을 기준으로 출제하는 초등학교·중학교·고등학교 졸업학력 검정고시 영어 과목을 코퍼스 접근방법을 사용하여 어휘의 다양도, 교육과정 권장 기본 어휘의 사용 비중, 고빈도 어휘와 키워드 분석을 통해 검정고시 영어의 출제 경향을 분석하였다. 2013년부터 2019년까지 검정고시를 2007 및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검정고시로 구분하여 ‘코퍼스화’(정채관, 2020)하여 분석하였고, 그 결과 검정고시는 학교급이 높아질수록 어휘 사용의 다양도가 증가하였고, 시험 난도 역시 높아진 것을 발견하였다. 또한,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검정고시에서만 학교급이 올라가며 초등 권장 어휘의 비중이 줄고, 중등 권장 어휘의 비중이 높아진 것을 발견하였다. 2007과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검정고시 코퍼스는 모두 구어체의 모습을 보이며, 소재가 대부분 학교, 여가 등으로 국한된 것으로 나타났는데, 향후 검정고시 출제에서는 교육과정 취지에 맞게 구어와 문어의 균형을 맞추고, 더 다양한 소재의 문항이 출제될 필요가 있는 것으로 보인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방법
Ⅳ. 연구 결과 및 논의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