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한동균 (서울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사회과교육연구학회 사회과교육 社會科敎育 第59卷 第2號
발행연도
2020.6
수록면
149 - 168 (20page)
DOI
10.37561/sse.2020.06.59.2.149

이용수

DBpia Top 10%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사회적 공감 능력의 신장을 위한 사회과교육의 방안을 모색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먼저 문헌 연구를 통해 사회적 공감의 의미와 구성 요소, 사회적 공감교육의 필요성에 대해 논하였다. 사회적 공감은 개인적 공감을 바탕으로 맥락적 이해와 거시적 관점을 수용하여 사회 문제에 대한 심층적인 분석과 이해를 가능하게 한다. 하지만 그동안 사회과교육은 이성 중심의 지식과 사고 학습에 치우쳐 배움이 실천으로 이어지지 않는다는 비판을 받아왔다. 따라서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사회과교육에서의 정서적 확장이 필요하다. 그리고 이를 위해 감성 교육으로서 사회적 공감교육을 사회과교육의 새로운 대안으로 제시하였다. 구체적으로 사회적 공감 능력 신장을 위한 방안을 탐색하고 이를 바탕으로 사회과교육에서의 사회적 공감기반 수업모델을 구안하였다. 그리고‘난민’을 주제로 사회적 공감기반 수업모델에 적용한 사회과 수업사례를 제시하였다. 이러한 사회적 공감기반 수업은 사회 문제에 대한 심층적 이해와 이성과 감성을 아우르는 해결방안 모색과 합리적인 의사 결정, 그리고 사회적 책임감을 바탕으로 한 시민적 참여로 이어질 수 있도록 할 것이다. 본 연구가 사회과에서 사회적 공감교육을 처음 적용하고자 시도하였으며, 이를 위해 사회적 공감기반 수업모델과 구체적인 사회과 수업사례를 제시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향후 후속 연구를 통해 본 연구에서 제시한 사회적 공감 수업의 사례를 적용하고 보완하고자 한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사회적 공감교육과 사회과교육
Ⅲ. 사회적 공감 능력 신장을 위한 사회과 수업의 구안
Ⅳ.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0-374-0008443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