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초등학교 무용수업 참여자의 신체적 자기개념이 학업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추천
검색
질문

The impacts of Physical Self-concepts on Academic Stress in Elementary School dance Class Participants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장선미 (부경대학교) 곽이섭 (동의대학교) 김주연 (경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코칭능력개발원 코칭능력개발지 코칭능력개발지 제22권 제2호 (통권 제74호) KCI Accredited Journals
발행연도
2020.6
수록면
74 - 80 (7page)
DOI
10.47684/jcd.2020.06.22.2.74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초등학교 무용수업 참여자의 신체적 자기개념이 학업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초등학교 무용수업 참여자의 신체적 자기개념이 학업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여 학교 교육현장에서 효율적인 교육이 될 수 있도록 기초자료를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B광역시, D광역시, U광역시에 소재한 초등학교 5, 6학년 재학생 238명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사용하여 자료를 수집한 후 SPSS 18.0 통계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빈도분석, 탐색적 요인분석과 신뢰도 분석을 실시하였으며, 변인 간 관계를 검증하기 위하여 상관관계 분석과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신체적 자기개념의 하위요인 중 건강, 외모, 체지방, 규칙적인 운동은 내면스트레스에 정적(+)으로, 유연성, 근력, 지구력은 부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무용자신감에는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건강은 기대스트레스에 정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무용자신감, 외모, 유연성, 체지방, 근력, 규칙적인 운동, 지구력은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표출스트레스에서는 신체적 자기개념의 하위요인 모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초등학생 무용수업 참여자의 신체적 자기개념이 학업스트레스와 인과적 관계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초등학생의 신체적 자기개념에 따른 심리적 요인에 관한 다각적인 연구 및 학업스트레스 해소방안을 마련하는 프로그램 개발 등이 필요하다고 본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결과
Ⅳ. 논의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0-692-0008463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