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인숙 (서울대학교) 김성재 (서울대학교) 방경숙 (서울대학교) 이윤정 (경인여자대학교) 이수진 (서울대학교) 김다솜 (서울대학교) 장상윤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산림휴양복지학회 한국산림휴양학회지 한국산림휴양학회지 제24권 제1호
발행연도
2020.3
수록면
37 - 46 (1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DACUM법을 적용하여 숲태교 산림치유지도사의 직무를 분석하고 교육과정을 개발하는 것이다. 연구 과정을 통해 숲태교를 담당하는 산림치유지도사의 직무를 정의하였고 4개 직무(숲태교 대상자 이해, 숲태교 전문성 함양, 숲태교 프로그램 운영, 자기계발)와 12개의 작업을 추출하여 모형으로 구조화 하였다. 숲태교를 진행해 본 경험이 있는 산림치유지도사 12인으로 DACUM 위원회를 구성하여 각 작업의 중요도, 난이도, 수행빈도를 밝혔다. 수행빈도가 가장 높은 직무인 ‘숲태교 실행 및 평가’는 중요도와 난이도도 가장 높게 나타났다. 이를 통해 숲태교 산림치유지도사들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직무에 숙달되지 않았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도출된 직무분석 결과를 토대로 이론 12시간, 실습 4시간의 총 3개 교과목(숲태교의 이해, 임신과 태아의 이해, 숲태교의 실제)의 10개 강좌로 구성된 교육과정을 개발하였다. 이에 대해 실무자 10인을 대상으로 내용타당도 검정을 실시하였으며, 전체 내용타당도가 0.8로 나타나 타당한 과정으로 평가되었다. 숲태교 산림치유지도사의 직무에 대한 심도있는 고찰을 바탕으로 작성된 본 교육과정은, 숲태교 산림치유지도사가 숲태교 프로그램을 전문적으로 진행하기 위한 심화 교육과정으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Ⅴ.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1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0-525-0008569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