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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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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패션디자인학회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 제20권 제2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03 - 120 (1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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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뉴욕 시립미술관의 전시를 계기로 캠프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면서 패션계에서도 캠프에 대한 미학적고찰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캠프의 정의 및 기원, 그리고 캠프에 대한 다양한 논의들을통해서 패션에서의 캠프 미학의 특성을 분석해 보았다. 캠프의 분석의 틀로는 시각적인 과장성, 미디어와의긴장감을 가진 팝 캠프, 그리고 전통적인 성의식에서 벗어나는 젠더 모호성이라는 데이비드 버그만의 정리를사용하였다. 이러한 문헌연구를 토대로 하여, 사례연구로는 크리에이티브 디렉터를 알레산드로 미켈레로 교체함으로써 혁신적인 성공을 거둔 구찌의 새로운 미적 표현들을 대상으로 하였다. 캠프에 대한 버그만의 정리를 근거로 미켈레의 구찌 컬렉션을 분석한 결과, 7가지의 특성이 도출되었다. 과장성 유형은 서사성・레트로성・극단성을, 팝 캠프 유형은 통속성과 패러디성을, 그리고 젠더 모호성 유형은 해체성과 퀴어성을 보여주었다. 미켈레의 과장성 유형은 역사적 복식을 과장되게 표현하거나, 새로운 레트로 룩을 보여주거나, 혹은극단적인 미적 표현을 선보였다. 팝 캠프 유형은 로고를 통속적으로 반복하거나, 심각함을 해학적으로 표현하거나, 주류 문화를 패러디하였다. 젠더 모호성 유형은 젠더를 해체하고, 양성적인 미적 표현을 통해 퀴어미학을 선보였다. 미켈레는 비맥락적으로 보일 수 있는 캠프의 특성을 패션 속에 반영함으로써 새로운 미적취향을 제공하였다. 본 연구는 하위문화로 여겨지던 캠프를 젠더 정체성의 한 표현으로 다루었다는 점과, 패션과 캠프의 시각적・의미적 상호 작용에 대한 심층적인 논의를 했다는 데에 그 의의가 있다. 이처럼 최근에는 젠더 정체성과 관련된 여러 담론이 패션 속에 다양한 모습으로 표현되고 있는데, 앞으로 캠프 미학의구체화도 더욱 활성화될 것으로 판단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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