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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이화어문학회 이화어문논집 이화어문논집 제49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254 - 274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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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는 현재 우리나라의 대학 글쓰기 교육이 처한 여러 여건을 고려했을 때 진단평가의 필요성이 제기된다는 점을 밝히고, 진단평가의 개발 절차와 시행에 있어서 타당도와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 고려해야 할 요소를 제시하였다. 그리고 진단평가가 실제로 어떤 방식으로 실행되는지 사례를 통해 논의하였다. 더불어 대학생의 글쓰기 기초능력을 진단할 수 있는 평가 도구를 개발하는 절차와 이것의 실행 방안, 그리고 진단평가 시행 후 후속되어야 할 구체적인 교육 방안을 모색함으로써 진단평가의 효용성과 글쓰기 교육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음을 논의하였다. 진단평가를 통해 글쓰기 교과목을 수강하는 학생들의 글쓰기 실력을 객관화할 수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상위 10% 학생과 하위 10% 학생에게 수준별 맞춤형 글쓰기 교육을 진행할 수 있다. 더불어 사전 평가와 사후 평가를 동형검사로 진행함으로써 학생들은 글쓰기 학업 성취도를 구체적으로 알 수 있게 된다. 또한, 학생들은 글쓰기 능력을 구성하는 여러 항목 중 향상된 부분과 그렇지 못한 부분에 대해 인식할 수 있다. 수업 외적으로는 진단평가의 사전․사후 평가의 결과 분석을 통해 대학 글쓰기 교과목의 교육과정 및 교육 내용, 그리고 교수 전략을 발전적으로 수정할 수 있는 근거를 마련할 수 있으며, 수정․변경해야 할 영역에 대해 객관적인 판단을 할 수 있다. 궁극적으로 교과목 담당자는 글쓰기 교과목을 [사전 진단평가] → [수준별 학습] → [사후 진단평가] → [진단평가 결과 분석] → [교과 내용 수정/강화] → [다음 학기 수업 반영] 등의 과정에서 발전적으로 변화시킴으로써 여러 변화 요인에 대처할 수 있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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