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화선 (배재대학교) 이희영 (배재대학교)
저널정보
배재대학교 주시경교양교육연구소 대학교양교육연구 대학교양교육연구 제1권 제1호
발행연도
2016.12
수록면
93 - 114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현 사회는 문제 상황에 능동적이고 창의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인재를 요구한다. 이 러한 인재를 양성하는데 강조되는 능력이 의사소통 능력이다. 대학 교육은 사회에서 요 구하는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글쓰기교육을 강조하고 있는 추세이다. 특히 기초 글쓰기 교과목을 운영하고, 대학 내 글쓰기 전담 부서가 운용됨으로써 대학 글쓰기 교육은 양 적?질적으로 크게 발전하고 있다. 이 논문에서는 이러한 현 상황에서 국내 대학의 글 쓰기 교육 현황을 살펴보고 발전 방안을 제언하고자 한다. 현재 국내 대학에 개설되어 있는 글쓰기 관련 교과의 현황을 살펴보면 크게 3 분류 로 나눌 수 있다. 1학기에 2-3학점의 기초 글쓰기 교과를 운영하는 경우, 1학기에 2-3학 점의 계열별 글쓰기 교과를 운영하는 경우, 2학기 이상 글쓰기 교과를 운영하면서 글쓰 기 교육 로드맵을 구축하여 운영하고 있는 경우가 그것이다. 대학의 글쓰기 교육은 장 기적 안목으로 로드맵을 구축하여 체계적으로 교육 및 관리가 되고, 그것을 글쓰기 전 담부서에서 지원함으로써 학생들의 역량을 실제적으로 길러줄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지만 모든 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교필 과목을 운영하는 것은 대 학의 물리적인 운영 상황과 밀접한 관련을 가진다. 배재대학교 역시 글쓰기 교과의 체계적 운영의 필요성은 요구되지만 학교가 처한 대 내외적인 환경으로 인해 그것이 어려운 실정이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도입 한 것이 글쓰기 전담부서이다. 배재대학교에서는 기초 글쓰기 교과목인 사고와표현, 심 화 글쓰기 교과목인 성공취업글쓰기와토론 교과목을 운영하면서, 이들 교과 내용을 지 원하기 위한 글쓰기 교실을 운영하면서 학생들의 글쓰기 역량에 기여하고 있다. 배재대학교뿐만 아니라 지금은 모든 대학들이 교양교육의 질적 재고를 도모하며 글쓰기 교육을 강화하고 있다. 바람직한 글쓰기 교육을 위해서는 글쓰기 로드맵 구축을 통한 기초-심화 교육 체계가 체계적으로 구축되어야 한다. 또한 글쓰기 피드백이 원활 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는 인력 보강이 필요하다. 글쓰기 교실 혹은 글쓰기 클리닉 의 전담 연구원, 튜터 시스템에서 중요한 몫을 담당하는 튜터 등 인력 보강이 이루어져 야 글쓰기 교육의 질적 재고가 가능할 것이다. 끝으로 글쓰기 교과와 연계한 다양한 비 교과 프로그램의 개발 및 지속적 운영이 필요하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