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방법학회 교육방법연구 교육방법연구 제32권 제1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45 - 68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다문화 어머니와 그 자녀, 일반가정 어머니와 그 자녀를 대상으로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 및 자녀의 자아탄력성이 자녀의 학교생활적응에 어떻게 작용하는지 살펴보고자 하는 목적을 가지고 있다. 이를 위하여 다문화 가족 캠프 및 문화센터를 비롯한 다양한 기관 및 체험 프로그램을 통해 다문화가정 표본을, 사회복지관 등에서 일반가정 표본을 수집하였다. 분석 대상은 총 531쌍으로 다문화가정 268쌍, 일반가정 263쌍이며 구조방정식을 통해 분석하였다. 주요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일반가정과 다문화가정의 집단 간 차이를 검증한 결과,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는 다문화가정이 일반가정보다 유의하게 더 높은 것으로 확인되었고, 다문화가정의 자녀보다 일반가정의 자녀가 학교생활적응을 더 잘하는 것으로 확인되었으며, 자녀의 자아탄력성에서는 두 집단 간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는 자녀의 자아탄력성과 학교생활적응과 부(-)적인 상관, 자녀의 자아탄력성은 학교생활적응과 정(+)적인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양육스트레스는 자녀의 자아탄력성을 매개로 자녀의 학교생활적응에 부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양육스트레스가 자녀의 탄력성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은 다문화가정이 더 크고 자아탄력성이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정적인 영향은 다문화가정의 자녀가 다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다문화가정(어머니, 자녀)과 일반가정(어머니, 자녀)을 비교하여 그동안 다문화가정에 국한되어 있거나 어머니와 자녀 중 한쪽만을 대상으로 했던 연구의 한계를 극복하고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가 자녀의 자아탄력성이나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력에 차이가 있다는 것을 확인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이를 토대로 자녀의 양육에 어려움을 겪는 다문화가정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6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