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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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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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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독서치료학회 독서치료연구 독서치료연구 제11권 제2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73 - 90 (1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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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은 19세기 미국 초월주의 철학자 소로우(Henry David Thoreau, 1817-1862)의 작품 『월든』(Walden, 1854)을 통해 치유와 성찰의 공간으로서의 자연의 의미를 고찰하고, 발달적 독서프로그램텍스트로서 이 작품이 가진 유용성을 검토한다.『월든』에서 자연은 사회의 가치관으로부터 벗어나 사색할 수 있는 공간이고, 간소하게 삶을 유지함으로써 더 본질적이고 중요한 일에 몰두할 수 있는 공간이며, 동시에 자연의 일부로서 인간이 진정한 쉼을 얻는 곳이다. 자연을 소재와 주제로 삼은 이 작품은 독자에게 각성과 치유의 계기를 제공한다. 『월든』은 몇 가지 점에서 독서치료의 자료로서 유용하다. 우선, 이 작품은 논픽션으로서 장점을 가진다. 또한 『월든』은 진리라는 보편적 가치를 추구하며 자연 속에서의 인간의 위치에 대해 고민한다. 더불어, 소로우는 그는 당시 사람들의 물질주의적 가치관을 비판하는데, 이 비판은 현재 우리 사회를 비춰보는 척도로서도 유효하다. 마지막으로 자신의 감정을 직면하고 그에 공감하는 소로우의 긍정적인 태도는 자신을 들여다보고 이해하고 수용하는 것을 훈련하는 학생들에게 좋은 모범이 된다. 본 논문은『월든』을 텍스트로 대학에서 이루어진 한 수업에서 학생들이 어떤 토론을 하였는지 소개한다. 또한 이 수업을 통해 어떤 치유를 경험하고 어떤 각성에 도달했는지, 그들의 글을 통해 확인한다. 학생들은 이 작품의 구체적 자연묘사에서 편안함과 위안을 얻었으며, 동시에 앞으로 자신들의 삶의 방향을 설정하기 위한 통찰을 얻었다. 이것은 위에서 언급한 독서치료의 자료로서 이 작품이 가진 장점들과 관련이 있었다. 이 수업이 학교의 정규 수업 일부라는 것은 독서치료 프로그램으로서는 일정한 제약이 되었다. 이 점을 고려한다면 더욱 효과적인 독서치료 프로그램을 설계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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