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현실 (전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독서치료학회 독서치료연구 독서치료연구 제9권 제2호
발행연도
2017.12
수록면
115 - 143 (2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성인으로의 과도기적 발달단계에 있는 20대 청년들에게 스스로 심리문제를 해결하고 사고의 성숙과 통찰을 키울 수 있는 방법들이 필요하다. 본 연구의 목적은 초기성인에게 이러한 도움을 줄 수 있는 동화치료의 가능성과 동화매체의 유용성 검증하고자 하였다. 연구방법과 절차는 소년과 나무의 상호작용 이야기를 다루고 있는 동화 ‘아낌없이 주는 나무’를 활용한 대학생 독서치료 프로그램을 실시하여 독후활동 글쓰기를 분석하였으며, 2개 대학에서 문헌정보학 전공과목과 교양과목 수업의 수강자 88명을 대상으로 진행하였다. 성의 있게 기술된 78인 학생의 글을 분석한 결과 초기성인기 대상 독서치료에 동화활용의 가능성과 본 매체의 유용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글 분석에서 학생들은 자신에 관한 성찰은 물론 인간에 관해 성찰을 할 수 있었고, 이 동화가 단지 역할모델의 제시할 뿐 아니라, 초기성인기의 대학생들의 사고를 성숙시키고 인생의 핵심 가치에 대한 통찰을 키우는 책이라는 것을 확인하였다. 향후, 초기성인기 대상의 독서치료에서 유용성이 확인된 ‘아낌없이 주는 나무’를 활용하여 이들의 발달과제에 유익한 프로그램을 진행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에서 ‘아낌없이 주는 나무’의 통찰주제로 확인한 1) 관계: 호혜적 관계, 상보적 관계, 자연과의 관계, 2) 사랑: 이타적 사랑, 순수한 사랑, 자기사랑, 3) 행복: 베푸는 행복, 함께하는 행복, 물질적 행복, 4) 변화와 다양성이라는 요소와 연구내용을 참고하여, 독서치료의 발문을 구성하면 보다 풍부한 통찰을 이끌어 낼 수 있을 것이라고 본다. 이러한 통찰은 젊은이들이 자신의 이야기를 새로 쓰는 데 도움을 줄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