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무용학회 한국무용학회지 한국무용학회지 제20권 제1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37 - 147 (1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미국의 대학 무용과 교육과정과 한국 발레의 교육과정을 조사함으로써 한국 현대발레 안무가의 육성 및 발전가능성을 제시하는데 있다. 이 연구에서는 국내 무용(학)과 3개교, 미국의 유명대학 2개교를 선정하여 무용교육과정 수업내용을 연구하여 비교분석한 결과 한국 현대발레 발전을 위해서 다음과 같은 교육과정이 필요하다는 결론을 도출할 수 있었다. 첫째, 한국 대학 무용과의 전공별 조율을 통해 독특한 창의력 향상 수업방식이 필요하다. 둘째, 신체의 제한이 없는 현대무용교육이 다양한 각도로 시도가 필요하다. 셋째, 클래식발레 교육과 비례하여 창작수업을 활성화하고 수업을 증대시켜야 한다. 넷째, 대학은 학생들의 창조적인 수업방안을 위해 상응하는 연계프로그램에 대한 적극적 지원이 필요하다. 이러한 교육과정이 추가되어 이루어진다면 한국만이 가진 독창적인 현대발레를 충분히 만들어낼 수 있다고 생각한다. 이 연구는 한국현대발레 안무가 육성을 위한 방안 연구임과 동시에 한국 대학무용커리큘럼의 변화를 위한 초석이라는 점에서 의의를 지닌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