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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브랜드디자인학회 브랜드디자인학연구 브랜드디자인학연구 제17권 제4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77 - 88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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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널드 노먼이 깁슨의 어포던스 개념을 처음 UI 디자인에 적용한 이래 어포던스는 좋은 UI 디자인을 위한 필수 요소 중 하나로 간주되었다. 본 연구는 어포던스 개념이 디자인에 적용될 때 텐저블한 미디어와 인텐저블한 미디어인 디자인 유형에 따라 어포던스 적용 방법에 차이가 있는지를 사례 분석을 통해 알아보고 각 디자인 유형에 적합한 어포던스 적용 방법을 찾아보고자 한다. 어포던스를 디자인적 사고로 적용한 심리학자 도널드 노먼(Donald A. Norman)은 깁슨의 어포던스 개념을 받아들여 ‘지각된 어포던스’로 발전시키고, 디자인에 적용하였다. 인지적 측면에 대한 디자인 적용은 심리학을 기본으로 건축·제품 디자인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되는 어포던스 개념을 기반으로 한다. 조사한 바에 따르면 UI 및 건축과 인테리어 디자인 분야에서는 어포던스 개념이 활발하게 연구되고 있으나 Package 분야의 선행연구는 아직 많지 않은 상황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UI 디자인 및 Package 디자인에 있어서 미디어별 새로운 발상 가능성을 보여주는 것이다. 즉, 행위 가능성에 대한 이해뿐 아니라 그 가능성이 전달되는 방법적인 측면을 보다 강조하여 어포던스 개념을 활용할 수 있게 하고, 인지적 정보를 디자인에 부여함으로써 디자인과 인간의 소통 다양성을 확대하고자 한다. 디자인의 형태 부여에 있어 조형적인 측면 외에 인간의 인지적 측면을 이해하고 이를 디자인에 적용하고자 한다. 인간의 인식과 지각이 어떤 행위를 유발한다는 어포던스 개념을 UI에 적용된 원칙(Principle)을 기준으로 Package 디자인에 적용함으로 제품은 제품을 사용하고 구매하는 사람들과 새로운 관계를 설정하게 된다. 인간의 인지(Cognition)와 경험의 보편성을 바탕으로 특정한 행위를 유발하는 디자인을 창안하고, 이를 디자인 전반적인 분야에 적용하여 그 표현 영역을 확대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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