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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브랜드디자인학회 브랜드디자인학연구 브랜드디자인학연구 제17권 제4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31 - 140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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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중국 화장품 산업의 활성화를 위한 목적으로 한국 화장품 브랜드를 연구했다. 중국에 진출한 한국 화장품 브랜드의 포장 디자인을 활용한 콜라보레이션을 사례 분석하고 그 유형을 도출하고자 하였으며, 연구 대상은 중국 시장에서 판매 상위에 오른 한국화장품 5개로 하였다. 연구 방법은 문헌 연구를 통해 콜라보레이션의 개념을 이해하고 중국 시장에서 판매 상위 5개의 한국 화장품 콜라보레이션 사례를 순위별로 분석하여 유형별 특징을 도출하고 정리하였다. 이어서 콜라보레이션을 유형별로 중국 소비자들에게 설문조사를 진행하고 그 결과에 따라 설문조사를 분석하여 미래의 중국 소비자들에게 더 어필할 수 있는 콜라보레이션에 대한 방향을 모색하였다. 연구결과, 중국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3가지 콜라보레이션 전략을 알 수 있었다. 한국 화장품 브랜드의 포장 디자인을 살펴보면 콜라보레이션 전략을 활용한 경우는 캐릭터 콜라보레이션과 아트 콜라보레이션, 브랜드 콜라보레이션의 3가지 유형이 중국 소비자들에게 인기를 얻고 있었다. 콜라보레이션 전략은 화장품 브랜드 인지도를 높일 수 있었을 뿐만 아니라 화장품 매출을 제고하는 마케팅 전략으로 적극 활용되고 있었다. 중국 화장품 브랜드들은 보다 적극적으로 콜라보레이션 전략을 활용할 필요성이 있으며, 또한 판매를 극대화하기 위해 다양한 소비자의 구매 심리나 시장 현황을 세심하고 깊이 있게 조사를 하지 않으면 콜라보레이션 전략의 시너지 효과를 발휘하기 어렵다. 따라서 콜라보레이션 전략은 사전에 자사의 브랜드 가치와 인지도, 그리고 각 브랜드의 이미지 등 그 특징을 명확하게 파악하고 각 콜라보레이션 전략의 특장점을 제대로 이해하고 결정하여 시행 전략에 임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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