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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브랜드디자인학회 브랜드디자인학연구 브랜드디자인학연구 제18권 제1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85 - 194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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효과적인 정보전달을 위해서는 정보의 시각화, 단순화, 간결화가 필수적이다. SNS 등에서 문자보다는 이모티콘으로 이미지화 되어 표현되고 있는 것처럼 대부분의 정보전달은 디지털시대의 뉴미디어 매체를 통하여 이미지로서 발전하고 있다. 본 연구의 목표는 일차적으로 연구자가 속한 대학의 '디자인과 창의적 발상' 수업을 통하여 정보의 시각화 유무에 따른 수용자의 태도에 대한 실험을 진행하고 상관관계를 알아보고자 하는데 있다. 연구 방법은 선행연구와 문헌 조사 이후 2019년도 D대학교 인문계열 1학년 대상의 수업에서 200여명의 학생을 대상으로 데이터를 수집하고 통계 분석하여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그 이후 문자정보의 시각화와 비시각화에 따른 인지욕구와 감정강도의 상관관계를 살펴보았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3.0 프로그램으로 분석하였고, 피험자의 성별분포와 정보의 시각화 여부 선호도를 확인하기 위하여 빈도분석을 실시하였다. 인지능력과 감정강도의 상관관계는, 신뢰도 부분에서 감정강도가 낮은 그룹은 비시각화 부분이 더 높은 지표를 나타내고, 감정강도가 높은 경우 시각화 유무에 따른 차이가 미미하게 나타나는 유의미한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또한 시각화와 인지욕구 차이의 상호작용 효과는 유의미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문자정보의 시각화와 비시각화를 인지욕구와 감정강도의 상관관계를 가지고 비교한 결과 유용성, 선호도에서는 시각화가, 신뢰도에서는 비시각화가 우위에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연구 결과의 공유를 통하여 논의를 촉진시키고 정보의 시각화에 대한 객관적이고 정량적인 자료가 뒷받침 된다면 디자인 사고교육에도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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