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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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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사회교과교육학회 사회과교육연구 사회과교육연구 제27권 제1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43 - 58 (1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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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민주시민교육을 위해 정치와 법 영역의 중요한 교육 내용 요소로서 민주정치와 법치주의의 관계를 논의하고 이를 연계적으로 교육할 수 있는 실천적 방안을 탐색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민주정치와 법 영역 내용의 상호 연계적 측면과 관련하여 사회과 교육과정의 역사 속에서의 배정 양상과 관련 연구들에서 이루어진 논의들을 살펴보았다. 이를 바탕으로 정치와 법, 특히 민주주의와 법치주의가 상호 동적 연관 관계에 있음을 밝히고, 보다 적합한 민주시민교육을 위해 양자 간의 상호 연계적 교육이 필요하다는 점을 지적하였다. 또한 사회과교육은 민주시민성이 발현되어야 할 실제 사회와의 연관 관계 속에서 이루어져야 한다는 생각을 바탕으로 작은 사회로서 학급 속에서 민주주의와 법치주의의 연계적 교육 실천 방안들을 예시적 수준에서 제안하였다. 민주시민교육이 보다 적합성 있게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학생들이 민주정치와 법 또는 민주주의와 법치주의를 단지 교과서 속의 내용으로만 접하도록 하기보다 그것이 우리의 공동생활 속에서 실제로 작동되는 생활 속의 원리임을 체험적으로 익힐 수 있도록 학급을 민주주의와 법치주의를 실험하고 배울 수 있는 실천의 장으로 만들어갈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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