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예술교육학회 예술교육연구 예술교육연구 제18권 제2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217 - 236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롤란트 시멜페니히(Roland Schimmelpfennig)의 『황금용(The Golden Dragon)』은 세계화의 어두운 이면을 드러내어 현대 도시화 및 신자본주의의 비극성을 강조하고 있는 작품이다. 특히 이 작품에 드러나는 포스트 서사극적 특성들은 그것들에 관한 관객들의 비판적 사유를 유도한다. 그런데 국내에서 포스트 서사극적 관점에서『황금용』 대본을 이론적으로 분석한 연구는 있으나 실제 프로덕션을 중심으로 연기적 접근 방법을 다룬연구는 전무한 것이 현실이다. 그래서 본고는 『황금용』에 나타나는 포스트 서사극적 특성들을 파악하고, 이를실제 프로덕션 과정을 통해 검증하여 효과적으로 연기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먼저 『황금용』 에 나타나는 포스트 서사극적 특징을 몇 가지 측면에서 분석할 것이다. 그것들은, 첫째, 완결된 이야기를 파편화시켜 관객의 비판적 사유를 유도하고, 둘째, 관객의 이입과 소외를 동시에 작동시켜 연극성을 강조하며, 셋째, 서사극과 마찬가지로 해설자가 있는 서사구조를 통해 다양한 연기의 틀을 관객과 공유하는 것이다. 이러한 분석의 바탕 위에 미국의 연출가인 앤 보가트(Anne Bogart)의 뷰포인트(Viewpoint) 연기훈련법을 인물 구축 및 역할 창조 과정에 접목시켰다. 왜냐하면 『황금용』에 나타나는 수행적인 요소들과 서사적인 인물들을 연기하기 위해, 사실주의 연극에서 사용되는 스타니슬랍스키적 연기 접근 방법 보다는 신체 중심의 연기방법론이 더욱 효과적이라고 판단하였기 때문이다. 궁극적으로 본고의 목적은 관객이 신체적으로 지각할 수 있는 능동적인 주체-배우로서 포스트 서사극을 연기하기 위한 방법을 모색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