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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황희선 (동국대학교, 동국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조준희
발행연도
2020
저작권
동국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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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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롤란트 시멜페니히(Roland Schimmelpfennig)의 『황금용(The Golden Dragon)』은 세계화의 어두운 이면을 드러내어 현대 도시화 및 신자본주의의 비극성을 강조하고 있는 작품이다. 특히 이 작품에 드러나는 포스트 서사극적 특성들은 그것들에 관한 관객들의 비판적 사유를 유도한다. 그런데 국내에서 포스트 서사극적 관점에서『황금용』 대본을 이론적으로 분석한 연구는 있으나 실제 프로덕션을 중심으로 연기적 접근 방법을 다룬 연구는 전무한 것이 현실이다.
그래서 본고는 『황금용』에 나타나는 포스트 서사극적 특성들을 파악하고, 이를 실제 프로덕션 과정을 통해 검증하여 효과적으로 연기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먼저 『황금용』 에 나타나는 포스트 서사극적 특징을 몇 가지 측면에서 분석할 것이다. 그것들은, 첫째, 완결된 이야기를 파편화시켜 관객의 비판적 사유를 유도하고, 둘째, 관객의 이입과 소외를 동시에 작동시켜 연극성을 강조하며, 셋째, 서사극과 마찬가지로 해설자가 있는 서사구조를 통해 다양한 연기의 틀을 관객과 공유하는 것이다. 이러한 분석의 바탕 위에 미국의 연출가인 앤 보가트(Anne Bogart)의 뷰포인트(Viewpoint) 연기훈련법을 인물 구축 및 역할 창조 과정에 접목시켰다. 왜냐하면 『황금용』에 나타나는 수행적인 요소들과 서사적인 인물들을 연기하기 위해, 사실주의 연극에서 사용되는 스타니슬랍스키적 연기 접근 방법 보다는 신체 중심의 연기방법론이 더욱 효과적이라고 판단하였기 때문이다. 궁극적으로 본고의 목적은 관객이 신체적으로 지각할 수 있는 능동적인 주체-배우로서 포스트 서사극을 연기하기 위한 방법을 모색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목차

목 차
제1장 서 론 1
제1절 연구 목적 1
제2절 연구 방법 4
제2장 ‘젊은 여자’ 역할 창조의 전제 6
제1절 작품 분석 6
1.1. 첫인상 및 줄거리 정리 7
1.2. 초목표 19
1.3. 과거사의 목록 20
1.4. 연구 조사 35
1.5. 극적 특성 : 포스트 서사극 <황금용> 38
제2절 인물 분석 53
2.1. 인물의 목표 53
2.2. 인물의 성향 : ‘과거사의 목록’ 작성 67
2.3. 인물 키워드 : 사적인 진술 작성 74
제3절 앤 보가트의 뷰포인트 컴포지션 80
3.1. <황금용>의 시간과 공간 80
3.2. 시공간에 대한 지각을 열어주는 뷰포인트 컴포지션 82
3.3. 소스 작업과 컴포지션 85
제3장 ‘젊은 여자’ 역할 창조의 실제 87
제1절 이빨이 아픈 동양인 청년 87
1.1. 아무도 잡아주지 않는 손 : 소외된 자의 비명 87
1.2. 과거의 발자국 : 돌아가야만 하는 곳 89
1.3. 잡을 수 없는 이상 : 그리움의 시각화, 오브제와 제스처 93
1.4. 청년의 오디세이 : 그리운 고향으로의 회귀 98
제2절 줄무늬 셔츠를 입은 남자 101
2.1. 채워지지 않는 공허함 : 남자의 몸부림 101
2.2. 과거의 발자국 : 과거의 사랑 104
2.3. 현실과 재현 : 남성성의 시각화, 오브제와 제스처 105
2.4. 남겨진 자의 절규: 길을 잃은 분노 109
제3절 바비-퍼커 111
3.1. 바비-퍼커 : 남성우월주의의 표상 111
3.2. 의미 없는 반복 : 기계적인 움직임 112
3.3. 욕정을 채우기 위한 만남 : 소통의 부재 115
제4장 결 론 119
참 고 문 헌 122
ABSTRACT 1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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