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통합교육학회 통합교육연구 통합교육연구 제14권 제2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71 - 196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아버지 자조모임을 결성하고, 실행하고 지원하는 프로그램을 통해 향후 장애 자녀를 양육하는 아버지 자조모임의 운영 방안을 제시하는데 그 목적을 두었다. 우선 아버지와 자녀가 함께 하는‘아빠와 추억만들기’프로그램을 계획하여 실행하였다. 24명의 아버지들이 이 프로그램에 참여하여 자조모임을 결성하고 운영하게 되었다. 자조모임 운영 6개월 후에 여섯 명의 아버지를 대상으로 집단 면담을 2회 실시하였다. 질적 분석을 통해 자조모임 전의 자신의 삶, 자조모임을 경험하면서 변화된 가족의 삶, 자조모임에 대한 기대의 3개 대범주가 도출되었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아버지들은 자조모임을 원하고 있었지만 기회가 없어서 매우 소극적인 삶을 살아왔다. 둘째, 자조모임을 통해 아버지와 장애 자녀의 관계가 매우 긍정적으로 변하였다. 셋째, 자조모임의 구축과 초기 활성화를 위해서는 사회적 지원이 요구되었다. 넷째, 아버지들 스스로가 프로그램을 결정하고 실행함으로써 만족감과 자신감을 증진시킬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후속연구에 대한 제언을 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