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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PR학회 PR연구 홍보학 연구 제24권 제2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52 - 91 (4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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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경 및 목적PR 분야에서 자생적으로 탄생한 공중 관계성 이론이 좋은 이론의 기준을 얼마나 갖추고 있는지 평가해 보고자 하였다. 방법2019년도에 발표된 한국연구재단 등재 논문집 리스트에 게재된 논문집을 기준으로 ‘학술정보’ 서비스와‘학술교육원’ 홈페이지에 접속해 ‘공중 관계성’을 핵심어로 논문을 검색하였다(2019년 10월 15일 기준). 최종적으로 139편의 논문이 선정되어, 이론의 지적 자극성(연도별 연구자 수, 연구자 구성 형태, 이론 접목분야의 다양성 등), 설명력(논문집 중분야의 다양성, 연구 접목 분야 다양성 등), 예측력(가설 지지 여부 등), 명확성(가설·연구문제의 제시, 관계성 모형의 제시 등), 반복 검증성(연구 방법 종류, 자료 수집 방법, 통계분석 방법 등)을 코딩하였다. 결과해가 갈수록 게재 논문 수가 증가하고, 공중 관계성 이론을 연구하는 연구자 수가 증가했다(지적 자극성). 또한 공중 관계성 이론을 적용해 연구를 하는 학문 분야가 해가 갈수록 다양해지고, 공중 관계성 이론을 활용해현상을 설명해 보려는 조직의 종류도 다양해졌다. 가설 지지 비율이 70%를 상회해 예측력이 높았다. 연도별 가설 사용 빈도가 증가하고, 매개, 조절, 가외 변수를 이용해 모형의 정교화를 시도한 논문들이 증가해 명확성을 점점 갖추어 가고 있다. 해가 갈수록 연구 방법론을 다양화하여 반복 검증하고 있지만 자료 수집 방법을 확인할 수 없거나 비확률 표집을 사용한 논문이 증가해 이론의 명확성과 반복 검증성에 대한 주의가 필요하다. 논의 및 결론공중 관계성 이론은 후속 학문 세대에게 지적 자극을 주며, 설명할 수 있는 현상의 범위를 확장해 가고 있다. 또한 예측력도 어느 정도 갖추어진 이론이라 할 수 있다. 그러나 이론의 명확성과 반복 검증성 부분에서 개선해야 할 부분이 존재하는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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