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대한관광경영학회 관광연구 관광연구 제35권 제3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67 - 88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4차 산업혁명 시대로 들어서면서 공유경제 시장이 급속하게 성장하고 있는 가운데 숙박공유서비스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요인을 알아보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숙박공유서비스를 이용하는데 있어서 소비자(투숙객)의 개인적 특성과 심리적 동기가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통계적으로 검증하였다. 연구가설을 검증하기 위해 6개월 이내 국·내외 여행을 계획하고 있는 일반인을 대상으로 2019년 11월 4일부터 2019년 11월 22일까지 19일간 설문조사를 수행하였으며, 총 312부의 유효 표본을 확보하였다. 분석 도구로는 SPSS 통계 패키지 22.0 Ver.을 이용하였으며, 통계 분석방법으로는 빈도분석, 기술 통계분석, 신뢰도 분석, 요인분석,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실증분석 연구 결과는 첫째, 숙박공유서비스 소비자의 속성 중 개인적 특성의 정보활용 능력과 합리적인 가격 요인이 이용의도에 정(+)의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심리적 동기의 개인적 즐거움, 지속가능성 추구 그리고 특별한 경험기대 요인이 이용의도에 정(+)의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이용의도에 유의한 값으로 나온 숙박공유서비스 소비자의 속성의 영향력을 순위로 비교해보면, 특별한 경험기대, 개인적 즐거움, 정보활용 능력, 지속가능성 추구, 합리적 가격 순으로 이용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외국어 활용능력이 숙박공유 서비스를 이용하는데 한계가 되지는 않는 것을 보여주었다. 숙박공유서비스를 통하여 여행을 하고자하는 소비자의 특성 및 심리적인 동기를 알아보는 것은 산업의 니즈를 파악하여 수익창출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7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