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사상연구회 교육사상연구 교육사상연구 제33권 제4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85 - 106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우리의 전통사회 가운데 비교적 문헌과 사료가 많이 남아있는 조선시대를 중심으로 교권경시 사례와 그 원인을 살펴보는 데 있다. 배움과 가르침을 가치 있게 여기고 스승을 어버이와 같이 존숭하는 동아시아의 학문적 전통과는 다르게 조선시대의 관학인 향교와 사부학당, 성균관에서는 오랜 시간에 걸쳐 교권 경시 사례가 나타났다. 사회 교화와 인재 양성을 위해 건립된 향교와 사부학당에서는 교관이 스승으로서 존중되지 못한 사례들이 있었으며, 심지어 조선시대의 국가 최고 교육기관이었던 성균관에서조차 교관들을 우습게 여기고 교관들의 뜻을 거슬러 집단적으로 시위를 벌이는 사례까지 있었다. 이러한 조선시대 교권 경시의 사례는 학생 개개인의 비인격적인 품성과 자질 때문이라 할 수도 있겠지만 더 근본적으로는 교관들의 학문에 대한 소홀함과 태만한 행실이 원인이었으며, 훌륭한 자질과 실력을 갖춘 교관을 효과적으로 임용할 수 있는 제도적 지원 장치가 미흡했기 때문이었다. 이러한 조선시대 관학에서의 교권 경시 실태와 그 원인에 대한 탐색은 오늘날 학교 교육에서 교권 침해를 방지하고 건전한 학교 문화와 바람직한 사제관계를 형성하는 데 시사하는 바가 크다. 결국 오늘날의 교권 경시 풍조를 해소하기 위해서는 교사 스스로가 먼저 교사로서의 학문적 자질을 키우며 올바른 품성과 덕성을 지니도록 해야 하며, 이를 위해 교사가 교사답게 스스로를 가꾸고 다듬어 나갈 수 있는 실제적인 제도와 방안이 마련되어야 하는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