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정치학회 교육정치학연구 교육정치학연구 제27권 제2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31 - 59 (2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선거에 나서는 정당 및 정치인들의 책임 있는 선거 공약 제시와 이행을 감시하는 매니페스토 운동이 최근 다양한 단체들을 중심으로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이에 본 논문은 정당 및 정치인들이 선거를 맞아 내놓는 교육공약들을 쉽게 평가·검증하여 현명한 선택을 할 수 있도록 기존 매니페스토 평가지표들을 종합적으로 고찰하고 이를 바탕으로 교육공약 검증에 적합한 대안적 평가지표를 개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먼저 매니페스토 개념과 특성, 그리고 국내외 매니페스토 운동의 전개과정을 살펴보고, 다음으로 다양한 단체들에 의해 개발된 기존 평가지표들을 검토하고, 기존 지표들의 특성과 한계, 그리고 개선방향을 탐색한다. 이러한 선행연구 및 기존 매니페스토 평가지표들에 대한 고찰을 바탕으로 교육공약 평가에 적합한 대안적 평가지표인 ‘교육 매니페스토 평가지표(E-V-A-D-A-E-S)’를 개발·제안한다. 새로 개발한 대안적 매니페스토 평가지표는 총 6개로 구성되는데, 내용지표 4개와 성과평가지표 2개이다. 6개의 평가지표는 교육적 타당성(Educational Validity), 교육공약 적정성(Educational Adequacy), 공약의 민주성(Democracy), 실현 가능성(Achievable Possibility), 효과성(Effectiveness), 구체성(Specificity)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