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열린교육학회 열린교육연구 열린교육연구 제27권 제4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81 - 205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들을 대상으로 실험과 비교집단으로 구분하여 사전, 사후 검사를 통해 배움중심수업 기반 토의활동이 리더십과 의사소통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살펴봄으로써 유아들의 리더십 향상과 의사소통능력을 증진시키는데 요구되는 교육현장에서의 적용방안을 제안하고자 하였다. 이에 주요 결과에 대한 논의는 다음과 같다. 첫째, 배움중심수업 기반의 토의활동이 리더십에 미치는 효과를 살펴본 결과, 실험집단과 비교집단 간 차이를 보면, 실험집단이 비교집단에 비해 전체 리더십과 구성개념인 도전의 부분과 자신감, 타인존중, 자기행동관리, 문제해결력 모두 높은 점수를 보였고,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배움중심수업 기반의 토의활동이 의사소통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살펴본 결과, 실험집단과 비교집단 간 차이에서 실험집단이 비교집단에 비해 전체 의사소통능력에서 향상된 점수를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배움중심수업 기반의 교육활동이 유아의 자발적 협력과 실행을 이끌어내는 효과를 검증해봄으로써 과정중심으로 이루어지는 교육에 대한 실제적 대안을 제시하는데 그 의의를 가진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