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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홀리스틱융합교육학회 홀리스틱융합교육연구 홀리스틱융합교육연구 제24권 제2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13 - 126 (1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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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컴퓨팅 사고력을 활용한 체육활동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융합적 사고와 창의적 리더십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지를 알아보고 이를 통하여 다가올 소프트웨어 사회에서 체육활동의 방향성을 모색하고자 한다. 본 연구대상자는 2개 초등학교의 2개 학급 학생들로 총 104명이 참여하였으며,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으로 구분하여 실시하였다. 두 집단 모두 융합적 사고력의 측정, 창의적 리더십의 측정을 실시하였으며, 통계처리방법으로 대응표본 T 검증과 독립표본 T 검증을 실시하였고, 유의수준은 .05로 설정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융합적 사고력의 결과를 보면, 융합수준에서는 모든 집단에서 사전에 비해 사후에 유의하게 증가하였고, 혁신수준과 배려수준에서는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으며, 의사소통 수준에서는 실험집단에서 유의하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개인적 리더십의 차이를 분석한 결과 자기관리 항목에서 유의하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사회적 리더십 중 공동체 배려의 항목에서 실험집단의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문제해결적 리더십의 항목인 창의적 사고력, 창의적 성향, 창의적 행동의 변화를 본 결과 실험집단에서 긍정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결론적으로 정리하면 컴퓨팅 사고력을 응용한 체육활동을 실시한 결과 융합적 사고와 창의적 리더십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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