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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주관성연구학회 주관성 연구 주관성 연구 제48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27 - 46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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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Q방법론을적용하여 응급실간호사의 공감피로에 대한 인식을 파악하고 각 유형별 특성을 토대로공감피로관리 프로그램의 기초자료를 얻고자 수행하였다. P표본은상급종합병원 1곳과 종합병원 1곳에서 응급실 간호사 39명을 대상으로 편의표집 하였다. 이들은 공감피로에 관한 36개의 Q표본을각자 의견의 중요도에 따라 강제정상분포가 되도록 9점 척도상에 Q-분류하였으며 수집한 자료는 PCQUANL program에 의한Q요인분석을하였다. 연구결과, 응급실 간호사의 공감피로에 대한 인식은 3개의 유형으로 도츨되었고 이는전체변량의 50.2%를 설명하였으며 각 유형에 따른 설명력은 38.0%, 6.9%, 5.2% 로 나타났다. 응급실 간호사의공감피로에 대한 주관적 인식구조는 ‘시스템적 해결 중시형’, ‘긍정적 에너지형’, 그리고 ‘자기조절형’으로 확인하였다. 본 연구결과에 기초하여 공감피로 인식유형에 따른 응급실 간호사의 맞춤형 공감피로 중재프로그램 개발의 필요성과 전략을 논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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