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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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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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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미학회 美學(미학) 美學(미학) 제85권 제4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27 - 164 (3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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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81년에 출간된 스티븐 히스의 『영화에 관한 질문들』은 기본적으로 1968년 이후 등장한 이데올로기 비판의 흐름 속에 위치한다. 알튀세르와 라캉에 크게 기대고 있는 이러한 마르크스주의 영화이론은 고전적 할리우드 스타일의 영화들이 갖는 기만적 성격을 비판한다는 점에서는 의의를 찾을 수 있겠으나, 그들의 거대담론에 입각한 도식적이고 기계적인 접근은 영화의 현실을 가리는 것이었다. 히스는 이데올로기 비판이라는 기본 명제를 거부하지 않으면서도, 관객의 능동적인 해석 능력을 인정하고 그것의 중요성을 밝혀냄으로써 영화경험을 추상적 ‘주체’가 아닌 개별 관객의 문제로 전환시켰다. 하나의 변곡점으로 평가될 수 있는 이러한 관객이론으로의 전환은 고전적 서사에서의 ‘과잉’에 대한 분석을 통해 이루어지기에 롤랑 바르트의 ‘무딘 의미’와 무관하지 않으며, 또한 관객의 해석에 대한 강조는 크리스티앙 메츠의 ‘텍스트 체계’ 개념과 연결될 수 있는 것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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