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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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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조형교육학회 조형교육 조형교육 제72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41 - 66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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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미술교육에서 사용되는 ‘놀이’의 개념을 확장시키기 위한 연구이다. 이를 위해, 미술과 관련한 2015 개정 국가 교육과정 및 교과서에서 ‘놀이’ 관련 재재를 내용 분석하였다. 그 다음, ‘놀이’ 관련 작업을 진행하고 이에 관해 인터뷰나 텍스트 등을 통해 “놀이”라는 단어를 직접 언급한 바가 있는 다섯 예술가, Nina Katchadourian, Oliver Herring, Allan Kaprow, Numen/For Use, Carsten Höller의 작업을 살펴보고 ‘놀이’와 관련한 데이터를 수집하여 인 비보 코딩을 활용하 여 각 예술가들의 목소리를 드러내는 방식으로 정리하였다. 마지막으로, 2015 개정 교육과정과 관련하여 ‘놀이’와 관련한 미술교육적 시사점을 다음과 같이 도출하였다. 미술교육에서 확장된 개념의 놀이를 활용하는 것은 학생들에게 마주침의 공간 을 제공하며, 마법의 동그라미와 같은 일상과 예술의 경계를 허무는 시간적, 공간적 질서를 부여할 수 있으며, 놀이터와 같은 교육 공간을 제공할 수 있다. 또한, 놀이는 개인적이거나 협업적 형태를 띄며, 초등학생, 중학생, 고등학생, 교사 등 전 연령 의 사람들이 향유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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