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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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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동방한문학회 동방한문학 동방한문학 제82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335 - 364 (3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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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19세기 재야학자 朴載哲에 의해 편찬된 인성교육 및 문장학습용 초학교재 󰡔학어󰡕의 편찬 의식과 구성적 특징 및 편찬 방식 등에 대해 고찰해 보았다. 󰡔학어󰡕는 1868년(고종 5)에 충북 음성에서 목판본으로 간행된 초학교재이다. 이 책의 편찬 목적은 효과적이고 합리적인 아동 교육을 위해 경전의 요체를 추출하여 학문에 입문함으로써 학습의 효율성을 제고하는 데 있었다. 박재철은 이 교육서를 통하여 성리학의 기본 원리를 익히고 인생을 살아가는 데 있어서 반드시 연마해야 할 도덕적 소양을 쌓게 하고자 하였으며, 이는 성리학적 가치에 의문이 제기되고 서학이 유입되는 등 가치관의 혼란이 일어나던 당시 사회 분위기 속에서 유학의 근본으로 회귀하고자 하는 보수적 교육관을 천명하는 것이었다. 󰡔학어󰡕는 勸學篇․天道章․人道章․率性章․修道章․原道章의 총 여섯 부문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유가의 기본 원리와 학문의 중요성 및 바람직한 인성과 인륜, 전반적인 인생의 교훈 등을 광범위하면서도 세부적으로 다루면서 성리설의 전체적인 개념과 구조를 효과적으로 파악하도록 하였다. 또한 이 책의 편찬 방식은 아동 학습에 도움이 될 만한 전인의 행동이나 명구를 經史子集의 문헌 중에서 가려 뽑되, 간결하고도 평이하게 기술하여 초학자가 용이하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선현의 언행을 주제별로 轉載하고 분류하는 데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저자의 견해를 적극적으로 표명함으로써 관련 주제를 일목요연하게 드러낼 수 있도록 하였다. 올바른 가치관의 정립과 인성 교육이 중시되는 현대 사회의 시대적 분위기 속에서 이 책이 지성과 인격을 두루 갖춘 전인적 인간의 양성에 교육적 목표를 두고 있다는 점에서 그 현재적 가치를 찾아볼 수 있을 것이다. 또한 타인과 더불어 살아가는 공동체적 삶에 대한 강조 및 자연 훼손이나 생명 경시에 대한 경계 등은 물질문명에 경도된 현대사회에 경각심을 주기에 충분하다. 이 밖에 사적 중심의 간단명료한 문장으로 기술되어 주제별로 분류된 다양한 시대의 다양한 인물의 고사는 그 내용의 체화를 통한 인성 수양의 효과뿐만 아니라 각종 고사 학습서로서도 기능할 수 있을 것이라는 측면에서 한문 기초 학습서로서의 활용 가능성 역시 찾아볼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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