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한문교육학회 漢文敎育論集 漢文敎育硏究 제54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97 - 222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중등학교 한문교사를 양성하기 위한 교과 교육과정 중 교직 필수 강좌인 ‘한문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을 통해 예비 한문교사들의 수업 역량을 높일 수 있는 방안을 찾는 것이다. 특히 강좌 내용과 운영 방식을 설계함에 있어 현장 교사의 생생한 목소리를 들려줄 수 있는 방안을 중심으로, 4주 동안의 짧은 교육실습만으로는 접하기 힘든 여러 형태의 수업을 탐색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한다. 이를 통해 예비 교사의 현장 적응력을 높이고 수업 역량을 키울 수 있기를 기대한다. 우선, 기존 연구 성과를 분석하고 한문교육과에 공통으로 개설된 ‘한문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 강좌의 특징을 살핀 후, 예비 한문교사들의 수업 역량을 제고하기 위한 방안은 무엇인지 고민한 결과인 ‘거꾸로학습’을 적용한 강좌 운영 방안을 소개한다. ‘거꾸로학습’은 온라인 학습을 오프라인과 연계하는 방법의 하나인데, 이러한 운영 방식은 예비 한문교사가 갖추어야 하는 수업 능력을 함양하는 데 큰 도움을 줄 수 있다. 본고는 예비 한문교사의 수업 역량을 올릴 수 있는 운영 방안을 제시하고 있다는 점에서 한문학과의 교직 이수 학생 및 한문교육과 학생이 필수로 이수하는 강좌 아이디어를 제공하고, 필요한 교수 요소를 정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점에서 연구 의의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