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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한문학회 한국한문학연구 한국한문학연구 제77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399 - 434 (3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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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은 愼後聃의 󰡔중용󰡕 해석을 논한 것이다. 신후담이 󰡔중용󰡕을 해석하는 기본적인 관점은, 1)주자의 󰡔중용장구󰡕를 저본으로 구조를 분석하고 요지를 파악하며, 2)諸家의 설을 두루 참조하여 합리적 해석을 하며, 3)본지탐구를 통한 의리발명을 중시하는 것이다. 또 그의 󰡔중용󰡕 해석태도는, 1)古典을 폭넓게 인용하여 논증하는 태도, 2)字書、韻書 등을 인용하여 原義에 적합한 뜻을 찾는 태도, 3)문장이나 단락의 논리구조를 파악하면서 조응관계를 중시하는 태도로 집약된다. 신후담의 󰡔중용󰡕 해석의 특징은 구조분석의 측면에서 󰡔중용장구󰡕의 4대절설, 「독중용법」의 6대절설, 원대 이후의 5대절설 및 조선 선유의 설 등을 모두 따르지 않고, 스승 李瀷의 설에 의거하여 독자적인 5대절설을 주장한 것이다. 신후담의 구조분석에 따른 요지파악은 中庸圖에 잘 나타나 있는데, 「首章圖」는 率性之謂道를 中으로 不可須臾離를 庸으로 보는 시각에 의해 中庸을 요지로 파악한 것이 특징이며, 「末章圖」는 주자의 설과는 달리 衣錦尙絅을 요지로 보고 風之自ㆍ遠之近ㆍ微之顯을 공부로 파악한 것이 특징이며, 「中庸總義圖」는 누구에게나 통용되는 도인 費와 우주 본연의 도인 隱을 두 축으로 하여 하단 중앙의 誠으로 귀결되게 한 것이 특징이다. 󰡔중용󰡕의 핵심명제에 대한 독자적인 해석으로는, 1)中庸을 주자와는 달리 時中과 常久로 해석한 것, 2)제1장을 󰡔대학󰡕의 三綱領ㆍ八條目에 비의하여 해석한 것, 3)전편의 요지를 性、道、敎의 공부로 파악한 것, 4)中庸은 道體를 가리키는 것이 아니라 사람이 도를 체득하여 덕을 이룩한 것으로 해석한 것, 5)孔子中庸은 時中을 말한 것으로 보아 行事에 나타나는 실상이라 한 것, 6)費ㆍ隱을 體用論의 관점으로 보지 않고 일반인도 알고 할 수 있는 것은 費로, 성인도 모르고 할 수 없는 것은 隱으로 해석한 것을 들 수 있다. 이러한 해석은 天道보다는 人道에, 天理보다는 人事에 초점을 둔 것이 특징이다. 이런 신후담의 해석은 이익의 영향을 다분히 받은 것으로 성호학파의 실학적 사유를 반영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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