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대학의 프로젝트 기반 학습 평가를 위한 프로젝트 수행 역량 평가틀 개발: 설계기반연구
추천
검색

Development of project performance evaluation framework in project-based learning at universities: Design-based research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평가학회 교육평가연구 교육평가연구 제33권 제2호 KCI Accredited Journals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455 - 486 (32page)

이용수

표지
대학의 프로젝트 기반 학습 평가를 위한 프로젝트 수행 역량 평가틀 개발: 설계기반연구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대학 교육 현장에서 다양한 역량 함양에 효과적이라 논의되는 프로젝트 기반 학습에서 활용할 수 있는 평가도구를 마련하고자 수행되었다. 프로젝트 수업에서의 학습성과를 학생의 프로젝트 수행 능력으로 정의하고, 학습자가 실제 수행과정에서 보인 프로젝트 수행 능력을 평가할 수 있는 평가틀 개발을 목표로 하였다. 연구는 설계기반연구 방법을 적용하였고, 수업에서 평가를 실행할 교수자들이 함께 평가도구 개발 과정에 참여하였다. 먼저 프로젝트 기반 학습에 대한 역량모델을 도출하고 관련 평가지표를 개발하였으며, 도출한 역량모델 구성안과 역량 평가지표는 총 4차의 형성적 순환과정을 거치면서 개선하여 도구의 현장적용성과 타당도를 높였다. 최종 확정된 평가틀은 5개 역량과 총 49개의 평가지표로 구성되었으며, 2019학년도 2학기 33개의 프로젝트 교과에 실제 적용되었다. 연구결과를 토대로 역량평가 적용을 위한 시사점을 논의하였다. 본 연구는 대학 정규 교육과정에서 학생의 실제 프로젝트 수행에 대한 역량 평가를 실천하는데 기여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