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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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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도시지리학회 한국도시지리학회지 한국도시지리학회지 제23권 제1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49 - 162 (1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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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남아메리카의 인프라 구축과 관련된 사회적, 정치적 요인들을 19세기 철도 건설의 경험과 21 세기 IIRSA를 중심으로 살펴 보았다. 19세기 후반, 남아메리카 국가들은 국가의 중앙집권적 통합과 수출 상품의 시장으로의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철도를 건설하였다. 철도 건설에 필요한 자본과 기술은 주로 영국을 비롯한 외국으로부터 도입되었고 이들을 위한 이윤 지급은 국가 재정에 부담이 되었다. 21세기 초반 남아메리카 국가들은 IRSA를 통하여 인프라를 개선함으로써 지역 내 통합도를 높이고 수출 상품의 세계 시장에의 접근성을 높이고자 하였다. 진보적인 성향의 남아메리카 정부들은 자주적이고 공고한 지역 통합을 위하여 IIRSA를 UNASUR로 발전시켰다. 그러나남아메리카의 진보 세력이 후퇴하고 브라질의 경제적, 정치적 상황이 악화되면서 IIRSA 및 UNASUR는 위기를 맞게되었다. 남아메리카의 교통 관련 인프라의 저발전에는 지리적인 요건 외에도 사회적, 정치적 요인이 영향을 미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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