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홀리스틱융합교육학회 홀리스틱융합교육연구 홀리스틱융합교육연구 제24권 제1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 - 30 (3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한국에 재학 중인 재한외국인유학생의 학업경험에 대한 구체적인 탐색을 통해 그들이 직면한 학업경험의 본질과 의미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재한 외국인 유학생과 면담을 토대로 그들이 직면하는 학업 경험을 탐색하였고, 재한 외국인 유학생의 심리사회적 특성의 이해를 돕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현상학적 연구방법으로 연구가 진행되었고. 자료 분석은 Colazzi(1978)의 자료 분석방법을 적용하였다. 연구 참여자는 중국 유학생 2인, 몽골 유학생 2인, 베트남 유학생 2인이고 남성 대학생 1인, 여성 대학생 5인으로 구성되었다. 연구를 위한 질문은 “재한 외국인유학생의 학업경험은 어떠한가?”였다. 연구결과 6개의 주제, 15개의 범주, 38개의 하위범주가 나타났다. 드러난 주제는 ‘기대감을 갖고 한국대학을 선택함’,‘ 한국학생은 우리를 좋아하지 않음’, ‘타의에 의해 정해진 학업계획’,‘학업의 어려움을 경험함’, ‘학업에 적극적으로 나아감’, ‘학업이 지속됨’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토대로 학업경험의 본질과 의미를 도출하였으며 재한외국인 유학생의 능동적인 참여를 위한 방안으로 홀리스틱 교육방안을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