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민영 (부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홀리스틱융합교육학회 홀리스틱융합교육연구 홀리스틱융합교육연구 제25권 제1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1 - 17 (1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스콧 니어링(Scott Nearing)의 교육사상과 홀리스틱 교육이 가지는 관계성을 도출하고, 교육의 본질적 목적실현을 위한 새로운 대안적 패러다임을 제안하는 것이다. 홀리스틱 교육(Holistic Education)은 20세기 후반 시작된 미래지향적 교육전환운동으로 최근 교육학 분야에 폭넓게 적용되는 경향을 보인다. 이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스콧 니어링의 교육사상을 홀리스틱 교육의 관점에서 바라보고자 질적메타분석을 참고하여, 적합하게 수정한 문헌연구방법을 적용하였다. 연구결과, 스콧 니어링의 교육사상의 핵심은 자율적 학습, 건강한 삶, 미래사회 역량을 함양시키기 위함이었으며, 특히 삶을 위한 교육을 실현하고자 하였다는 점에서 홀리스틱 교육과 깊은 연관이 있음이 확인되었다. 스콧 니어링의 교육사상과 홀리스틱 교육의 관계를 고찰하는 것에 중점을 두고 실시된 이 연구는 한국 교육계가 오랜 기간 겪어온 교육문제 해소와 교육의 사회적 책임 실현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