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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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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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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한국디자인포럼 한국디자인포럼 제24권 제4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35 - 144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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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배경 스마트폰은 정보통신기기뿐 아니라 광고매체로서도 중요한 수단으로 인식되고 있다. 최근 스마트폰 시장의 경쟁은 폴더블 디자인을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스마트폰 디자인 유형에 따른 수용요인의 차이를 분석하고 수용요인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력을 분석하는 것이다. 연구방법 본 연구는 스마트폰 디자인의 대표적인 유형인 폴더블과 벤더블 유형을 선정하여 199명의 응답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두 개 유형 간의 비교를 위하여 t-검정을 활용하였으며,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은 회귀분석을 활용하였다. 연구결과 폴더블이 벤더블보다 유용성이 높게 나타났으며, 유희성은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벤더블이 폴더블보다 과시소비성향과 편의성이 높게 나타났다. 전반적으로 벤더블이 폴더블보다 구매의도가 높게 나타났다.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력은 과시소비성향, 편의성, 유용성, 유희성 순으로 나타났다. 결론 본 연구는 과시소비성향이 스마트폰 디자인의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가장 중요한 요인이라는 것을 말해준다. 따라서 과시소비성향과 편의성이 높게 나타난 벤더블 유형이 폴더블 유형보다 구매의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스마트폰이 사용자의 혁신성이나 이미지를 상징하는 수단이 된다는 것을 시사해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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