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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한국디자인포럼 한국디자인포럼 제24권 제4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25 - 134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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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배경 매체를 통해 콘텐츠를 커뮤니케이션시키는 데 있어 지면매체 디자인은 정보의 미적/효율성을 높이려는 방법으로 진화되어 왔다. 매체에 대한 디자인은 기술적인 면에 대한 대응이나, 사용자의 시각적인 취향과 사용성 효율면에서 어떤 결과를 낼 수 있는지에 대한 부분에 집중되어왔다. 커뮤니케이션 디자인에서 지면매체에 대한 디자인적 방법론은 이런 맥락에서 출발하여 더 심화 된 사용자의 요구로서, 내용에 대한 구조적 네러티브로서의 콘텐츠화로 그 영역과 방향을 확장하고 있다. 연구방법 본 연구는 커뮤니케이션 디자인에 있어 기본적인 도구인 지면매체를 대상으로 정보 및 구성요소들의 기술적이고 미적인 적용방법을 분석하고, 종합적인 디자인 방법론으로서의 기능성과 적용 효율성에 대한 분석을 진행하고자 한다. 더불어 디자인 콘텐츠로서 내용과 형식에 대한 결합적용 과정에서 평면지면의 공간성에 대한 환경이 이론적인 디자인 원리와 어떤 지속적인 연관이 있는지에 대한 고찰도 함께 진행한다. 연구결과 커뮤니케이션 매개체로서 지면매체는 그 평면적 공간특성을 배경으로 ‘시각언어’의 의도적인 배열을 통해 ‘그래픽콘텐츠’를 구현하는 대상이 될 수 있다. 평면성을 대표적 공간으로 이용되는 매체를 디자인하는 것은 정보체계-문자, 기호, 도상 등의 서로 상이한 형태와 체계를 갖는 요소들을 내용적/시각적 증폭과 해석 통해 새로운 형식(form)을 제시하는 행위이다. 결론 디자인프로세스에서 무의식적으로 일정한 디자인 템플리트(template)에 따라 디자이너들 수행하고 있는 지면매체 구성에 방법론적 체계를 규정함으로써 정보와 내용이 함의하고 있는 시각적 에너지가 적용 가능한 디자인의 기재(機才)들을 통해, 새로운 해석이 가능한 대상으로 치환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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