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한국디자인포럼 한국디자인포럼 제25권 제1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41 - 150 (1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배경 최근 탈모 인구가 1000만명에 달하면서 두피와 모발관리를 위해 관련 제품에 대한 수요가 급증하고 있다. 이는 기업이 더욱 치열해지는 국내 탈모방지 샴푸 시장에서 새로운 샴푸 패키지 디자인 개발과 판매를 촉진하기 위해 차별화 방안을 마련해야할 것으로 보인다. 그러므로 본 연구는 현재 국내 시판의 탈모방지 샴푸 패키지 디자인을 범주화 및 동향 파악하여 향후 디자인 방향성을 제시하며 상품개발에 도움이 되고자 하였다. 연구방법 국내·외 문헌 자료 및 선행 연구를 통해 패키지 디자인의 이해와 함께 패키지 디자인의 시각적 구성요소를 고찰하여 5개의 제품 사례를 분석하였다. 패키지 디자인의 동향을 파악한 후 탈모방지 샴푸에 대한 소비자의 사용 실태와 패키지 디자인의 인식에 대한 소비자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탈모방지 샴푸 패키지 디자인의 시각적 구성요소 6가지로 설문을 통한 소비자 선호도를 분석한 결과, 문자를 사용한 브랜드 로고와 문자와 그림을 사용한 제품명, 저명도의 모던한 색상을 사용하고 그림으로 제품 특성을 표현한 려의 제품이 선호도가 높았으며, 왼쪽 정렬의 깔끔한 레이아웃을 한 닥터포헤어, 고딕과 명조를 적절히 혼용한 TS가 타이포그래피 요소에서 높은 선호도를 나타냈다. 결론 탈모방지 샴푸 패키지 디자인에 대한 소비자들의 선호도를 파악하는 것은 시각적 구성요소 활용 전략을 수립하는데 의의가 있다고 본다. 패키지 디자인은 제품을 보호하는 역할을 넘어 브랜드 전략으로써 브랜드 이미지를 형성하는 주요 수단이 되었다. 소비자의 니즈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브랜드만의 아이덴티티로 소비자와 커뮤니케이션 하여 소비자를 제품 구매로 이끌 수 있는 효과적 전략을 세워야 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